재산세 신용카드 납부, 서울시 이텍스로 쉽게 납부하자!! ^^

Posted by eunhyun:)
2014. 10. 29. 10:00 남찐의 f(x)

 안녕하세요. 남찐입니다.

 

7월은 남찐과 같이 별도의 사업체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또 일정의 재산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너무나 잔인한 달 같습니다.

 

 

지난주 금요일인 7월 25일은 사업체들이 부가세를 납부하는 날이였구요,

그리고 돌아오는 7월 31일은 서울시 재산세 납부 마지막날이기 때문이지요.

 

 

항상 재산세는 꾸준히 납부 했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부가세를 내면서 세금 납부 때문에 머리 뿌셔지는지 알았습니다.ㅋㅋ

물론 납부할 세액이야 기장을 해주는 세무사님이 다 해주셨지만. 결국에는 남찐 통장에서 돈이 나가는거니까요. ㅋㅋㅋ

 

 

아무튼, 그간 연말정산에서 적잖이 도움을 주셨던 세무사님과,

오랫동안 건물 임대업을 부업으로 하면서 부가세에 대해서는 도가 튼 사무실 어른이 계셔서.

이번 첫 부가세 납부는 무사히 끝을 마쳤는데요.

 

 

부가세를 내고 나니까. 집에 떡 하니 날아온. (아니, 정확히는 제 방 침대에 떡 하니 올라온ㅋㅋㅋ) 재산세 납부 고지서가 땋!! ㅋㅋㅋ

 

 

 

 

바로 집 가진 사람들은 모두 다 무서워 하는 재산세 고지서입니다.ㅜㅜ

7월 31일까지는 고지된 금액을 납부할 수 있구요.

8월 1일 ~ 8월 31일까지는 기간내에 납부하지 못한 사람들이 3%의 가산세를 추가로 납부하면 납부할 수 있는 기간이고.

 

9월 2일부터는 연체입니다. ㅋㅋㅋㅋㅋㅋ

 

 

아무튼, 큰거 하나 지나가니까. 이제 또 큰게 왔더라구요.

그간 재산세는 여러번 내서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서 도가 텄다고 생각을 했건만. ㅋㅋㅋ

 

서울시 이텍스(서울시 지방세 납부 시스템)가 시스템 개편을 해서인지. 홈페이지 접속이 안되서,

위택스에 들어가서 하려니까. 또 결제창이 작동을 안하더라구요 -_-.

 

그래서 물어보니까. 위택스에서 안되면 서울시 이텍스 옛날 홈페이지가서 하라고 해서.

부랴부랴 찾아 들어가서 납부를 했습니다. ㅋㅋㅋ

 

 

아마, 대다수의 집을 가진 서울시 시민들이 31일에 접속 폭주해서 위택스가 안될수도 있을테니,

그럴때를 대비해서. 또 다음 재산세 납부때 헤매지 않기 위해서. 서울시 이텍스를 통해서 재산세 납부하는 법을,

특히 신용카드로 납부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둡니다.

 

 

 

우선 서울시 ETAX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http://etax.seoul.go.kr 으로 접숙을 하면 되는데요~~

 

신시스템이랑 구시스템이 있는데, 남찐은 신시스템은 계속 에러가 나서

구시스템으로 접속을 했습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서 납부할수도 있지만,

맨 첫 사진에 보면 남찐이 고지서에 파란색으로 네모를 쳐 둔 공간이 있어요.

 

일명 전자납부번호라고 해서 19자리 번호가 있는데요,

하이픈(- 표시) 를 제외한 순수 숫자만 남찐이 위에 빨간 네모로 표시한 "전자납부번호납부" 라는 칸에 입력을 하고

조회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재산세 내역이 나옵니다.

만약에 올해 8월 31일까지 납부가 안됐다면. 다음 재산세때는 저 금액에 +@ 된 금액을 납부해야 하는것이구요.

 

 

 

 

다행히 그간 남찐은 없는 살림에도 재산세는 꼬박꼬박 내고 살았기 때문에.

연체내역이 없어서 고지된 금액만 잘 확인 후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

(사실 고지된 금액 말고도 고지한 기관, 그리고 내 이름과 주소가 맞는지 등등. 기초정보를 다 확인해야합니다! ^^)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최종 결제 금액과,

현금납부를 원하는 사람은 은행 납부를 누르구요,

 

아니면 남찐처럼 카드 납부를 원하는 사람은 카드 납부를 누른 후 자신이 보유한 카드를 선택하고,

결제하기 버튼을 누르면. 카드 번호, 카드 뒤의 cvc 번호, 비밀번호 앞의 2자리 등을 입력하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여기서 주의할것은. 정말 많은 카드가 3개월 무이자 할부를 한다는겁니다.

 

가뜩이나 여름 휴가철도 있는데. 어마어마한 세금이 부담이 된다면 무이자할부 신공을 이용하면 되구요,

여담이지만 남찐은 롯데카드로 납부를 했는데. 롯데카드는 롯데포인트로도 결제할 수 있더라구요. -_-;;

(장사 잘하는 서울시..ㅋㅋㅋ)

 

 

사실 현금납부가 젤 좋지만. 요즘 신용카드를 별로 안쓰다 보니 포인트로 모을겸 해서,

남찐은 롯데카드로 결제했습니당~~ ㅋㅋㅋㅋ

 

 

암튼 결제를 완료하면.

 

 

 

 

 

 

위와 같이 재산세 영수증을 컴퓨터에 잘 저장해두면 됩니다.

 

돈을 내고 나면 항상 근거를 남겨놔야,

나중에 문제가 생겼을때 대응할 수 있는것 같아요.

(위 재산세 영수증이 재산세 납부증명서를 갈음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많은 어른들이 재산세 납부 때문에 은행에 가서 줄을 길게 서고 그러는데요.

그냥 집에서 컴퓨터 하나, 그리고 인터넷 뱅킹이 되는 통장 혹은 신용카드만 있으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민이라면 서울시 이텍스로, 그 외 지역의 경우에는 위택스를 통해서 납부할 수 있으니,

다들 더운 날씨에 은행까지 가면서 땀 흘리지 말고 집에서 편하게 재산세 납부하자구요~~~ ㅋㅋㅋㅋㅋ

 

 

 

 

* 서울시 이택스 홈페이지 : https://etax.seoul.go.kr/

 

* 위택스 홈페이지 : http://www.wetax.go.kr/